창세기 28장
1.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3.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매 그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6.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10.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11.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12.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
13.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15.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16.야곱이 잠이 깨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17.이에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렵도다 이 곳이여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18.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로 삼았던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19.그 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옛 이름은 루스더라
20.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하나님의 축복, 야곱의 서원기도 = 벧엘(하나님의 집) 에서는 다혈질이지만 그 화가 오래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에서는 화가 풀리면 자신이 당한 것도 곧 잊어버렸습니다. 리브가는 에서의 화가 풀릴 때까지 며칠만 삼촌 라반에게 가 있으라고 말합니다. 에서의 화가 풀리면 사람을 보내어 곧 다시 부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번만은 리브가의 생각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야곱을 향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에서는 헷사람의 여자들 중에서 아내들을 얻었습니다. 리브가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에서의 가정으로 인해 고통을 받았습니다. 리브가는 야곱의 결혼문제에 대해서 이삭과 상의합니다. 이에 이삭은 야곱을 불러 밧단아람에 있는 삼촌 라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할 것을 당부합니다. 그러므로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간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에서의 분노를 피하고 두 번째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결혼하기 위함입니다. 이삭과 야곱은 전혀 반대되는 인물입니다. 아브라함은 종에게 이삭을 데려가지 말고 결혼할 리브가를 데리고 오도록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야곱에게 밧단아람으로 가서 아내될 사람을 맞으라고 명령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사명자는 가라 하시면 가고 서라 하면 멈춰서야만 합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복을 안고 밧단아람으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리브가는 야곱이 복을 받도록 했다면, 이삭은 야곱에게 하나님의 복을 마음껏 축복했습니다.
이삭은 야곱이 받은 복을 더욱 확실하게 축복합니다. “3.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는 것을 통해서 몇가지 축복의 원리를 발견합니다. 첫째, 축복에는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첫번째 축복은 에서인 줄 알고 축복했지만, 아들에 대한 사랑에 기초한 축복입니다. 아들의 몸에서 나는 향취, 아들을 만지면서 느낀 감촉, 그리고 아들의 별미까지 사랑함으로서 축복하길 원했습니다. 하나님도 아들에 대한 사랑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축복은 비로소 하나님과 아버지로부터 받은 사랑에 기초한 축복입니다. 두 번째는 마음의 생각을 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비록 에서는 저주에 가까웠지만 이삭은 야곱과에서 모두 구체적으로 축복했습니다. 하나님께 주신 복과 구할 복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복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하고 그 복을 사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자녀들을 한 번도 따끔하게 훈계하지 않는 것을 자랑으로 삼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훈계하지 않은 것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복된 것입니다. 히브리서 12장 8절 말씀에 징계가 없으면 사생자요 아들이 아니라는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인생의 목적을 깨닫게 합니다. 야곱이 형을 피해 밧단아람으로 가지만, 이 여정은 하나님의 축복을 성취하기 위해 나가는 길이도 합니다. 이 길은 전능하신 하나님이 복을 주시어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족속을 이루고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야곱에게 주셔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축복을 받는 사람의 인생은 인생의 목적이 다른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유대인의 가정은 자녀들에게 특별한 목적을 부여합니다. 젊은 유대인 엄마였던 한나는 쌍둥이를 유모차에 태워서 거리를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모퉁이를 돌자 이웃에 살고 있던 사라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나! 오랜만이에요. 아이들이 많이 컸네요. 아이들 이름이 뭐에요?”그러자 엄마 한나는 아이들을 한명 한명 가리키면서 소개했습니다. “이 아이는 의사 베니, 이 아이는 변호사 르우벤”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자신의 자녀들에게 특별한 장래와 미래를 책임질 가능성을 믿고 축복하는 것입니다. 축복을 하는 사람과 축복을 받는 사람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에서는 축복을 받지 못하게 되자 야곱의 그림자를 따라다니게 됩니다. 6.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남들이 하는대로 따라하게 됩니다. 에서를 보면 하나님 뜻대로 하지 않는 모든 일들은 근심거리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두 여인과 결혼했음에도 아버지를 기쁘게 하기 위하여 이스마엘의 딸인 마할랏을 아내로 데려옵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면 인간의 복을 구하지만 결코 만족할 수 없습니다.
야곱이 길을 떠나 날이 저물어 돌베게를 베고 잠을 청합니다. 그곳에서 잠이 들었는데 꿈에서 보니 하늘에까지 닿은 사다리가 있고 그곳에서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큰 음성이 들렸습니다. 나는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 자손을 땅의 티끌같이 하고 네가 누워 있는 이 땅에 반드시 돌아오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 있습니다. 이삭의 축복한 것을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하신 것입니다. 야곱은 꿈을 통해서 아버지가 자신에게 베푼 축복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16.야곱이 잠이 깨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17.이에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렵도다 이 곳이여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이에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돌베게를 기초로 기둥을 쌓고 기름을 붓습니다. 그리고 벧엘이라 이름하고 하나님의 집 곧 기도의 처소로 삼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서원으로 기도를 드립니다. 서원은 하나님이 주실 복을 위해서 하나님께 심는 것입니다. 야곱의 서원기도입니다. 20.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야곱은 분명하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기초로 서원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돌베게를 기둥삼아 기름을 부어 성전의 기초로 삼으려고 했던 야곱입니다. 그러나 이후에 창세기 말씀을 보면 야곱은 그 서원을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집은 이후에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 다윗에 의해서 예루살렘에 세워졌습니다.
전도자 솔로몬의 말씀입니다. 전도서 5:4-7 4.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 하나님은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서원한 것을 갚으라 5.서원하고 갚지 아니하는 것보다 서원하지 아니하는 것이 더 나으니 6.네 입으로 네 육체가 범죄하게 하지 말라 천사 앞에서 내가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 어찌 하나님께서 네 목소리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네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시게 하랴 7.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야곱과 같은 위대한 인물도 다 허물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십니다.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시며 하신 말씀을 반드시 지키십니다. 이제는 건축자의 버린 돌을 모퉁이 돌로 삼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무한한 복락을 주십니다. 우리와 영원히 함께하시는 벧엘의 축복이 우리에게 임한 줄로 믿습니다.